이재명 대표, 개헌 논의 제동? 속사정 파헤쳐 보기

이재명 대표, 개헌 논의 제동? 속사정 파헤쳐 보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뜨거운 감자인 개헌 논의에 대한 이재명 대표의 발언을 중심으로 이야기 나눠보려고 해요. 최근 우원식 국회의장이 대선과 함께 개헌 국민투표를 실시하자는 제안을 했었죠. 하지만 이재명 대표는 ‘지금은 민주주의 파괴를 막는 것이 먼저’라며 사실상 거부 의사를 밝혔습니다. 자세한 내용, 함께 살펴볼까요?

이재명 대표, 왜 개헌에 ‘제동’을 걸었을까?

이재명 대표는 민주주의 발전도 중요하지만, 현재는 ‘내란 종식’이 더 시급하다고 강조했어요. 5년 단임제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4년 중임제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는 인정했지만, 권력구조 개편 논의가 오히려 국론 분열을 야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한 거죠.

특히 ‘국민투표법’ 문제도 거론하며, 현재 법으로는 사전투표가 불가능해 개헌 투표 참여율이 저조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물론 국민투표법 개정을 위해 노력하겠지만, 개헌 논의가 ‘내란’을 덮으려는 시도로 이용되는 것을 경계하는 모습이었어요.

그래도 ‘여지’는 남았다? 5·18 정신 헌법 수록, 계엄 요건 강화

다만, 이재명 대표는 5·18 광주 정신 헌법 전문 수록이나 계엄 요건 강화에 대해서는 국민의힘도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며 논의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국민투표법 개정이 현실화된다면, 이 부분은 즉시 처리할 수 있다는 입장이에요.

향후 전망은? ‘대선 공약’으로 개헌 논의 이어갈 듯

결국 이재명 대표는 복잡한 개헌 문제들은 각 대선 후보가 국민에게 약속하고, 대선 이후 신속하게 공약대로 개헌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즉, 이번 대선에서는 권력구조 개편 논의보다는 민생 문제 해결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됩니다.

개헌, 과연 언제쯤 현실이 될 수 있을까요? 앞으로의 논의 과정을 계속 지켜봐야겠습니다.

오늘 내용이 유익했다면, 댓글과 좋아요 부탁드려요! 다음에 또 다른 흥미로운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

출처 :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1/0015314980?sid=100


게시됨

카테고리

작성자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